![]() 남원시 평생학습관, 평생교육 강사 역량강화 교육 |
이번 교육은 평생교육 현장에서 활동 중인 강사를 대상으로, 단순한 강의 기술 전달을 넘어 학습자 이해, 강의 구성력, 현장 소통 능력 등 실질적인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운영됐다.
특히 실제 강의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해 참여 강사들의 만족도를 높였다.
교육 과정은 변화하는 평생학습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▲강사의 역할 재정립 ▲효과적인 강의 설계 ▲학습자 참여를 이끄는 소통 방법 등으로 구성됐으며, 강사 스스로 자신의 강의 방식과 교육 철학을 점검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.
교육에 참여한 한 강사는 “현장에서 느끼던 고민을 정리할 수 있었고, 강사로서의 방향성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”며 “단기 교육이지만 강의 전반을 돌아보는 데 큰 도움이 됐다”고 소감을 전했다.
남원시 평생학습관 관계자는 “평생교육의 질은 강사의 역량에서 시작된다”며 “앞으로도 강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시민에게 더 나은 평생학습 환경을 제공하겠다”고 밝혔다.
한편, 남원시 평생학습관은 이번 교육 결과와 만족도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강사 맞춤형 심화 과정 및 단계별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검토·확대해 나갈 계획이다.
박인석 기자 aihnnews@kakao.com
2025.12.24 (수) 18:27












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