익산시 "부동산 실거래가 한눈에 확인하세요"
검색 입력폼
익산

익산시 "부동산 실거래가 한눈에 확인하세요"

회원가입 없이 간편 조회 가능…투명한 임대차 정보 제공

익산시청
[AI 호남뉴스]익산시는 부동산 거래 피해를 예방하고 시민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'부동산 실거래가 정보 조회 서비스'를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.

이번 서비스는 익산시 누리집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연계해 시민들이 전·월세 계약 전 해당 주택의 시세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.

익산시 누리집 상단에 있는 '분야별정보'에서 '도시·건설·주택' 항목 중 '부동산'을 선택하면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
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 아파트와 연립·다세대주택, 단독·다가구주택 등 주택 유형별 전·월세 보증금과 월 임대료 등 최근 실거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.

이를 통해 시세 대비 과도한 보증금 요구 여부를 사전에 판단할 수 있어 전세사기 피해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시는 실거래 정보 제공과 함께 주택 임대차 신고제도와 부동산 실거래 신고제도에 대한 안내도 강화하고 있다.

특히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등 부동산 계약 경험이 적은 계층을 중심으로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 활용 안내를 확대하고, 건전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관련 지도·점검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.

시 관계자는 "시민의 소중한 재산권 보호를 위해 투명한 부동산 정보 제공은 무엇보다 중요하다"며 "익산시 누리집을 통한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안전한 부동산 거래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"고 말했다.
박인석 기자 aihnnews@kakao.com

오늘의 인기기사